무직자 신용대출 ::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돌봄쿠폰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정부에선 코로나로 인해 아이돌봄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230만명의 아동(1인당 40만원)에게 쿠폰을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돌봄쿠폰 지급은 지금 현재 사용하는 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지급되어 일반카드와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돌봄쿠폰 사용처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돌봄쿠폰의 지원대상은 3월말 아동수당을 받은 아동이 있는 가구입니다. 지급방식은 지자체별 여건에 따라 전자상품권 or 지역 전자화폐, 지역상품권 등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국비를 통해 긴급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예산은 1조 539억원이라고 전해집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아이돌봄쿠폰은,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의 주요 카드사를 통해 가구원 정보와 카드 정보가 유요한 전국 보호자 약 117만명의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만약 카드를 분실했다고 하더라도 재발급이 가능하며,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가 있다면 별도의 신청없이 아이돌봄쿠폰이 자등으로 지급됩니다.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가 없으신 분은 기프트카드로 쿠폰을 대신하여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프트카드 신청은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이돌봄쿠폰 사용처는 현재 아동이 살고 있는 광역시, 도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이사를 가는 경우엔 전입신고 후 별도의 신청을 통해 사용지역을 변경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쿠폰 사용처는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카드의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병원, 약국 음식점, 미용실, 서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이 가능한 지역, 업종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지급된 돌봄 포인트에서 결제액만큼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잔여포인트는 문자안내를 받으실 수 있고,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제하기 전 아동돌봄쿠폰을 사용한다고 말씀하지 않으셔도 일반 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받은 시/군/구 뿐만아니라 그 지역이 속하는 해당 광역자치단체 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이 제한되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통시장, 동네마트(농협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빵집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건강을 위해 병원(한의원)과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고, 아이의 선물로 의류나 자전거, 장난감을 살 수 있습니다.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거나 안경점에서 안경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점/문방구에서 책이나 학용품을 사거나 학원비를 낼 수 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전자상거래, 대형전자판매점, 면세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상품권, 귀금속 등 환금성이 있는 물품 구입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흥업종, 위생업좀(마사지 등) 레저업종(골프장, 노래방 등), 사행업좀(복권방, 오락실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세, 공공요금, 보험료 납부나 무인매출/카드/ 자동이체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돌봄쿠폰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아이들을 위한 정책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누리과정은 참 잘되어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자녀를 둔 부모님이시라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자녀를 위한 정책이 무엇이 있나 한번 찾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밤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